본문 바로가기
콩콩 튀는 정보들

병무용 진단서 발급 방법

by 콩콩 튀는 콩이네 2024. 10. 11.

안녕하세요! 콩콩 튀는 정보를 공유하는 콩이네입니다.

대한민국 남자분들은 필수로 해야 하는 병역 판정 검사가 있는데, 해당 검사를 통해서 현역, 사회 복무 요원, 군 면제 판정을 받게 됩니다. 그러면서 누군가에겐 필요한 서류인 병무용 진단서가 있습니다.

 

병무용 진단서는 병역의무자가 병역 관련 사항을 증명하기 위해 제출하는 진단서로, 질병이나 심신 장애등 특수함을 증명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그래서 준비물도 별도로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병무용 진단서 발급 방법

▶ ▶ ▶ 클릭: 병무청 지정 병원 확인 바로가기 ◀ ◀ ◀

 

병무용 진단서는 병무청에서 지정한 병원에서만 발급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검색 후에 진료를 보셔야 합니다. 발급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2~4만 원정도 비용이 발생한다고 하고, 총 2부가 필요합니다. 한 부는 병원에서 보관, 나머지 한 부는 본인 제출용입니다.

 

하지만 예외가 있는데, 수술을 받았을 경우나 장기간 입원 치료의 경우, 6개월 이상의 통원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지정 병원이 아니어도 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병무용 진단서 발급 위한 준비물

 

무작정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증명사진: 단,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증명사진만 가능합니다. 3.5㎝ × 4.5㎝ 사이즈 사진 2장이 필요합니다.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 진료 예약을 하고 가면 좋을 것 같고, 진단서의 병명, 발병일, 치료 경과 등 정확히 기재가 됐는지 확인해 주세요.

발급받은 진단서는 신체검사 당일 병무청에 제출해야 하고, 위조 방지를 위해 봉인된 상태로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병역 처분에 필요한 특수한 서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