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콩 튀는 정보들

수표 ATM 입금, 수표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하나요?

by 콩콩 튀는 콩이네 2023. 8. 2.

안녕하세요! 콩콩 튀는 정보를 드리는 콩이네입니다.

지금은 오만 원권이 발행이 되면서 수표를 이용하는 경우가 조금씩 줄어드는 거 같습니다. 그러면서 오히려 수표를 받았을 경우에는 '어? 이거 그대로 atm기계에 넣으면 내 통장으로 들어오는 건가?'라는 의문점을 가지게 되는 거 같습니다. 예전에는 오만 원권이 나오기 전에는 금액이 큰 현금 거래를 할 때는 만 원권으로 거래할 수 있는 한계가 있고 현금 부피도 커서 수표가 거래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atm 수표 입금하는 방법과 분실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수표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봅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표는 정확히는 '자기 앞수표'라고 말합니다. 자기 앞수표의 종류는 정액권과 비정액권으로 두 가지로 나뉩니다.

  • 금액이 정확히 발행되는 정액권 : 10만, 30만, 50만, 100만 원권이 있고, 시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오만 원권이 나오기 전에는 활발하게 사용되었습니다.
  • 금액을 찍어서 발행할 수 있는 비정액권 : 일천만 원, 오천만 원 또는 22,222,222원 이런 식으로 필요한 금액을 한 장의 수표에 원하는 금액을 찍는 수표입니다. 500만 원 미만의 소액권의 경우는 사고예방을 위해 금융권에서 사고 예방을 주의를 위해 정확한 사유 제시를 물을 수 있습니다.

수표 우측 상단에 '가나 00000000'이라고 적혀 있는 한글, 숫자 조합을 보실 수 있고, 좌측 하단 넘버는 지로 넘버와 같습니다. 원칙상 수표를 받은 사람은 일차여부를 확인해 이상유무를 판단해야 하고, 큰 액수를 받았을 경우에는 발행은행명, 지점명, 일렬번호, 발행날짜를 기록해 두셔야 유실 시 빠른 대처를 하실 수 있습니다.

 

▶ ATM 입금 방법은?

소액인 수표의 경우에는 바로 음식점, 마트 등 다양한 상점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큰 금액의 수표인 경우에는 통장에 넣어야겠죠? 일반 은행은 ATM 기계로 수표 입금을 할 수 있지만 은행가 따로 떨어진 기계는 안 되는 경우가 많을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단 정액권인 10만 원권, 50만 원권, 100만 원권에 한해서만 ATM 입금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고액 수표는 신분증을 챙겨서 본인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은행 창구에 방문하셔서 입금하셔야 합니다.

 

입금 제한 금액은 없고, 다만 1회당 제한은 보통 10매로, 백만 원권까지만 입금 가능하기 때문에 1회당 최대 일천만 원까지 입금할 수 있습니다.

 

발행 은행이랑 당행 통장에 입금하면 바로 현금화되고,

발행은행과 입금 은행이 다르다면, 영업시간(09:00~16:30) 이내 입금하면 다음 날 12시 20분에, 영업시간 이후에 입금했다면 익익 영업일 12시 20분에 현금화가 이루어지는 점 참고해 주세요.해주세요.

▶수표 분실 시 대처 방법

수표 분실을 알게 됐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① 발급 은행 지점에 가서 분실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방문이 어려운 경우라면 유선 접수 가능하고 반드시 다음 날 영업점에 방문해서 서면 신고 접수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 수표번호를 모르는 경우도 발행 은행에 가면 수표번호를 조회할 수 있으니 걱정 마시고 바로 은행 방문해 주세요!

 

분실신고를 하면 ② 은행으로부터 '미지급 증명서'를 받는데 이 경우에 보증금이 발생합니다. 수표액면의 20%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은행에서 받은 ③ 미지급 증명서를 지참하여 가까운 경찰서에 가서 분실신고를 해야 하고, 분실 신고 접수증 2통을 받게 됩니다. 이 접수증을 가지고 ④ 5일 이내에 분실장소 관할법원이나 주소지의 관할법원에 가셔서 분실 공시최고 신청을 하십면 됩니다. 법원 최고신청이 완료되면, 다시 ⑤ 발급 은행으로 가서 법원에서 받은 접수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공시최고 신청 후 3개월이 지나면 재판일을 알리는 통지서가 법원에서 송달되는데, 재판기일에 ⑥ 재판정에 출석하시면 됩니다. 출석하여 특별한 이의 신청인이 없다면 ⑦ 은행에 제권판결문 정본을 제출하고 분실 신고한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공시최고란? 법원이 일정한 권리 또는 청구의 신고를 시키되 그 신고가 없는 경우에는 수표상의 권리를 상실하게 하는 효과를 발생케 하는 독촉 절차

 

*제권판결이란? 법원에서 공시최고 일정기간 내에 권리를 신고케 하여 이를 주장하는 작 없는 경우 당해 수표의 무효화와 수표상 채무자에 대하여 수표상의 권리를 행사할 자격을 부여하는 법원의 판결


오늘 이렇게 수표 현금화 하는 방법과 분실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처 방법이 너무 복잡해서 찾기도 전에 진이 빠질 거 같지만 금액이 크면 클수록 꼭 찾아야 하기 때문에.. 알고 계시면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안 잃어버리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다들 항상 자기 물건 잘 챙기는 습관 있으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