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콩콩 튀는 정보들

2024년 다자녀 혜택 정리 (ft. 자동차세 감면)

by 콩콩 튀는 콩이네 2024. 1. 26.

안녕하세요! 콩콩 튀는 정보를 드리는 콩이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출산율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0.7대라는 숫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집 값이 저렴한 것도 아니고 금리가 낮아졌다고 한 들 매달 감당하기에는 벅찬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또한 임신, 출산, 양육에 필요한 비용도 만만치 않다 보니 아이를 낳으려는 분들이 많지 않죠. 이러한 저출산 위기 속에서 출산을 장려하고자 정부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완화하여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 다양한 혜택이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2024년 다자녀 기준 인원 변경

제일 큰 부분 중 하나인 것은 다자녀 지원 기분이 변경이 됐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3명 이상 자녀를 다자녀로 인정을 했다면 이제는 2명 이상 자녀로 기준이 변경됐습니다.

 

하지만, 오해하시면 안 되는 것은 1월 1일부터 모든 곳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고 기존 다자녀 혜택 전체가 변경된 것도 아닙니다. 때문에 개별 정책별 기준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다자녀 혜택 1. 출산 및 의료비 지원

▶ ▶ ▶ 아이사랑 홈페이지 바로가기 ◀ ◀ ◀

 

출산 지원금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그중에서 출산축하지원금은 각 지자체 별로 첫째, 둘째, 셋째의 출산지원금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 아이사랑홈페이지 ]에서 간단하게 해당 지역명을 입력하셔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산 지원금 제도에는 축하금은 물론, 지원금, 장려금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현금을 받을 수 있고, 그 외에 신생아의 난청 진단 의료비를 지원해 주는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혜택 2. 주거지원

아마 주거 지원 부분이 다자녀 혜택 중에서 제일 높은 관심도를 보일 거 같은데요. 정부에서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거주지 마련을 위해 무주택 구성원이라면 일반 공급과 청약 경쟁 없이 분양 및 임대주택을 1차례 우선 공급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또한, 자녀수가 많은 가구가 넓은 면적의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세대원 수를 고려한 적정 공급면적 기준을 마련한다고 합니다.

다자녀 혜택 3. 초등돌봄교실 · 아이들 돌봄서비스 확대

초등 돌봄 교실의 경우 지원 대상이 확대되고, 아이 돌봄 서비스는 본인 부담금 자녀 수에 따라 추가 할인이 가능해집니다.

 

이외에도 보육료 지원도 있는데, 다자녀 가구에 해당하는 0~5세 영유아는 기본 보육에 대한 보육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혜택 4. 세금 감면 및 밖의 혜택

다자녀양육자가 양육을 목적으로 24.12.31까지 취득하여 등록하는 자동차로서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취득세 감면 혜택이 적용됩니다. 140만 원까지 할인이 가능하고, 취등록세가 140만 원 이하라면 전액 면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상차량에 따라 조건이 상이하기 때문에 조건 확인을 반드시 해주세요.


이 외에도 다자녀 가구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 문화시설 이용로 할인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이 변경되면서 국립극장,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시설 이용료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또한,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증빙서류로 허용 될 예정입니다.

 

철도 운임 할인

KTX, SRT 철도 운임 약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최장 50개월까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공공요금 일정 한도 내 지원

전기, 도시가스, 난방비 등 공공요금 일정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2024 다자녀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언젠간 출산을 해야 해서 남일 같지 않네요.. 한 명 낳기도 힘든 사회이란 것도 알고.. 2명이 다자녀가 되는 세상이 왔습니다. 정부가 주는 혜택들 모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